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진해 시민단체 "유충 검출 창원시, 수돗물 대책 마련하라"
상태바
진해 시민단체 "유충 검출 창원시, 수돗물 대책 마련하라"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07.14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해 지역 가정집 수돗물서 유충 검출에 창원시 항의 방문

경남 창원시 석동정수장에서 물을 공급 받는 진해지역 가정집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 검출과 관련해 지역 시민단체들이 창원시의 늑장대응을 규탄하며 안전한 수돗물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진해여성의전화와 진해YWCA,낙동강경남네트워크 등 시민사회·환경단체는 13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염된 하천에서 서식하는 유충이 수돗물에서 버젓이 나오고 있는데 끓여서 먹으라고 하는 창원시에 분노가 치민다"며 "2020년 인천시의 경우, 유충 사태가 나자 수돗물 음용을 금지하고 식수를 비상 공급했다"고 밝혔다.

이어 "실질적 현장의 1차데이터는 낙동강유역환경청, 수자원공사, 창원시 등 행정이 독점하고 있다"면서 "특별조사위원회 역시 행정이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데이터만으로 이번 사태의 원인과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30여 년 전 낙동강 페놀사태를 떠올리며 "당시 옛 마산시 공무원들이 페놀에 오염된 낙동강 물이 칠서정수장으로 흘러들어온 사실을 숨겨 시민들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며 "결국 시민들이 나서 낙동강 페놀사태를 일으킨 기업을 단죄하고 수돗물 정책을 개선시키고, 낙동강물관리종합정책을 수립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창원시에 안전한 수돗물 공급 방안 마련, 수돗물 유충 신고센터 개설, 정수장·수돗물 사고 발생 대응 지침 개선, 여름철 이물질 관리 강화·결과 상시 공개, 취수구 주변 수역 환경관리대책마련, 수돗물 통합 관리 민관기구 구성등을 촉구했다.

환경부에는 낙동강 수질 개선 대책 제시, 물이용부담금·원수대금 면제를 검토하라고 제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안경원 창원시 제1부시장을 면담하고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조속히 수용되지 않으면 진해구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시민 홍보전과 1인 시위 등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