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소방, 다문화 사회 안전 사각지대 해소
상태바
경남소방, 다문화 사회 안전 사각지대 해소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07.07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안전체험관, 다문화 가정 맞춤 통역해주는 안전체험 프로그램 운영

경남도 소방본부는 재난에 취약한 계층의 안전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다문화 가정을 위한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남도 경남통계연보에 따르면 2020년 12월 기준 도내 다문화 가정은 전체가구수의 1.6%(2만2044가구)를 차지한다.

도 소방본부는 합천군 다문화지원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통역을 제공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119신고요령, 소화기·소화전 사용법 등 화재안전 ▲실내·외 지진 안전수칙, 건물붕괴 행동요령 등 재난안전 ▲심폐소생술, 하임리히법 등 응급처치 ▲승강기 안전 ▲로이·엠버와 함께하는 화재출동체험 시설까지 총 5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족들과 함께 몸으로 직접 체험하며 안전을 배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안전을 배울 수 있도록 베트남, 캄보디아, 러시아 등 3개 국어로 소방안전교육 영상을 제작해 배포했다. 

해당 영상은 화재 초기 대응에 가장 필수적인 소화기 및 옥내소화전 사용법으로 구성했으며, 다문화 의용소방대원이 자국어로 직접 설명하며 시범을 보여 외국인들이 이해하기 쉽다.

체험을 원하는 가정은 ‘경남도 안전체험관’ 누리집(https://www.gnfire.go.kr/firesafe/main.do)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일정을 조율해 원하는 날짜에 예약이 가능하다.

외국인 대상 소방안전교육 영상은 경남소방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경남소방) 또는 ‘경남소방 온라인소방안전교육 플랫폼’(http://edu.gnfire.go.kr)을 통해서 시청할 수 있다.

김종근 소방본부장은 “도내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은 언어의 장벽 등으로 인해 안전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며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을 위한 안전 프로그램을 개발은 물론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를 활용해 안전정보 접근성을 강화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