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우리 집에 설치된 피난시설 사용법을 기억하세요!
상태바
우리 집에 설치된 피난시설 사용법을 기억하세요!
  • 정승욱
  • 승인 2022.05.30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주변을 둘러보면 층수가 낮은 주택은 점점 없어지고, 몇층 인지 세기 어려울 정도의 고층 아파트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사람들의 인식에는 평수가 넓은 아파트, 층수가 높은 아파트일수록 좋은 아파트로 인식되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안전 측면에서 보면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것도 사실이다.

바로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피난의 어려움 때문이다.

아파트 화재는 다른 건물 화재와는 다르게, 인근 세대로 쉽게 화재가 확대되고, 연기가 급속히 확산되어 많은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피난시설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으며, 우리 집에 어떠한 피난시설이 설치되어있는지 미리 파악하고 사용법을 알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평소에 몸에 익혀야 정말 긴급하게 피난해야 할 일이 생겼을 때 보다 안전하게 대피할수 있다.

피난시설에는 몸에 밧줄을 매고 높은 층에서 지상으로 탈출할 수 있는 완강기, 석고보드 등 얇은 판 구조로 이루어져 옆집으로 탈출할 수 있는 경량칸막이, 발코니를 통해 위‧아래 세대를 연결하여 긴급 시 탈출할 수 있는 하향식 피난구, 방화문으로 이루어져 화재를 막아주는 대피공간 등이 있다.

하지만 피난시설은 아파트마다, 동별마다, 층별마다 상이하게 설치되어, 평소 어떠한 피난시설이 설치되었는지 알지 못하면 유사시 피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우리 집에 어떠한 피난시설이 설치되어 있는지 알지 못하여 피난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공간에 물건을 적치해두는 경우도 종종 있으며, 이는 유사시 피난에 장애를 초래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과연 우리 집에는 어떠한 피난시설이 설치되어 있는지 이글을 읽고 바로 확인해 보자, 확인을 했다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든 가족이 미리 알아두어 화재발생 상황을 대비하는 것이 피해를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우리 집에 어떠한 피난시설이 설치되어있는지 알아두는 작은 관심이 나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고, 나아가 그것이 우리 가족 뿐 아니라 이웃의 안전을 지키는 일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김해서부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위 정승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