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시설물 ‘내진성능 향상요령’ 일부 개정
상태바
시설물 ‘내진성능 향상요령’ 일부 개정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05.16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리원, 3개 시설물 개정 사항 홈페이지에 게시

국토안전관리원은 건축물, 교량, 터널 3개 시설물에 대한 ‘내진성능 향상요령’을 개정하고 실무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관리원 홈페이지에 게시했다고 11일 밝혔다.

관리원은 지진으로 인한 시설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2004년부터 건축물 등 8개 시설물에 대한 내진성능 향상요령을 마련하여 제공하고 있다. 향상요령은 기존 시설물의 내진보강을 위한 실무지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정부는 경주 및 포항 지진을 계기로 시설물의 내진성능을 보다 합리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2017년 ‘내진설계기준 공통적용사항’을 제정·공표했고, 이에 따라 시설물별 내진설계기준이 개정·강화되었다.

관리원에서는 상위 기준이 개정됨에 따라 2021년 기존 시설물의 내진성능을 평가하는 ‘내진성능 평가요령(11종)’ 개정을 완료하고, 올해부터는 내진성능 향상요령을 순차적으로 개정하고 있다.

이번에 개정된 3개 시설물의 내진성능 향상요령은 개정된 상위 설계기준 및 관리원의 평가요령과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내진보강을 위한 최신 공법 및 연구결과 등에 따른 내진보강 세부 절차와 방법도 함께 반영했다.

건축물의 경우 시스템 보강, 부재보강 등 보강공법을 재분류했으며 교량은 교각, 받침부앵커 등 구성요소별 내진보강 방법을 추가 제시했다. 터널은 개착식 터널과 굴착식 터널로 구분하여 시설물 특성에 맞게 보강방법을 제시하는 등 시설물별 특성에 부합하도록 내진 보강방안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개선했다.

새롭게 배포한 향상요령은 내진보강 방법에 대한 상세설명으로, 내진보강 분야 실무자들의 고충을 해소하고 내진보강 설계에 대한 신뢰성를 높여 시설물 내진성능 신뢰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정된 향상요령은 관리원 홈페이지 ‘기술자료실’과 ‘지진정보관’에서 열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