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예방 가금농장 방역점검 추진
상태바
김해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예방 가금농장 방역점검 추진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2.05.1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까지 농림축산검역본부 합동 중점 점검

김해시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위험시기인 동절기를 대비해 5월부터 9월까지 가금농장 방역실태를 점검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방역점검은 농림축산검역본부와 함께 닭 3000수 이상, 가금 2000수 이상 사육하는 전업 규모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현장 미비점을 보완하여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전실, 방역실, 울타리, 차단망, CCTV 등 법정 방역시설 이상 유무 ▲출입구 소독시설(차량·대인), 신발소독조 등 소독시설 적정 운영 여부 ▲소독제 유효기간과 적정 희석배율 준수 여부 등 소독제 관리 실태 ▲출입·소독기록 작성, 폐사율·산란율 기록·보고 등 관리의무 준수 여부 등이다.

이번 점검은 계도 중심으로 이뤄져 1차 점검 시 미흡사항이 확인된 농가에 대해서는 시정명령과 이행계획서를 받아 충분한 이행·보완 기간을 부여, 보완토록 하고 2차 점검에서 미흡사항 보완 확인 후 법령 및 시정명령 위반 농가는 확인서 징구 및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를 취한다.

시는 지난 4월 7일 한림면 소재 산란계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해 반경 500m 내 9농가 17만3000수를 긴급 살처분하는 등 큰 피해를 입은 사례가 있는 만큼 이번 동절기 대비 점검 시 한층 강화된 점검을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가금농장이 점검에 대비할 수 있도록 방역관리요령 안내서와 점검 세부요령을 시청 누리집에 게시했으니 점검사항을 확인하고 농장 스스로 방역·소독시설을 사전 점검해 미흡사항이 없도록 방역수칙을 잘 준수해 우리시가 고병원성 AI 청정지대를 다시 유지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가금류 의심증상 신고는 김해시 축산과(350-4151)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