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HUG, 허브리츠 업무 착수와 함께 원스톱(One-Stop) 지원 추진
상태바
HUG, 허브리츠 업무 착수와 함께 원스톱(One-Stop) 지원 추진
  • 이근희 서울권역본부장<영남매일ㆍyn뉴스>
  • 승인 2022.05.0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지속적 제도개선으로 민간임대주택 공급 활성화 및 서민 주거 안정 지원

주택도시보증공사는 2일부터 주택도시기금이 출자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 사업을 총괄하는 허브리츠 자산관리업무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란 임대주택을 공급하기 위하여 기금이 민간사업자 등과 공동 출자한 부동산투자회사(REITs)로서, 그 실질적 운영은 전문성을 갖춘 자산관리회사(AMC)가 수행하고 있다.

정부는 효율적인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 운용을 위해 '모(母)-자(子) 리츠 구조'를 도입하고, '모리츠' 관리를 LH에 위탁해 왔으나, 전년도 'LH혁신방안' 등에 따라 그간 LH가 수행하던 '모리츠' 자산관리업무를 HUG가 새롭게 전담하게 되었다.

HUG는 2015년부터 주택도시기금 전담운용기관으로서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에 대한 기금 출·융자 및 보증지원을 심사·관리하며 2021년 말까지 202개 사업장, 약 15만 세대에 대하여 17조원 규모의 기금을 지원하는 등 '공적 재원 지원기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HUG는 기존 기금 전담운용과 함께 모리츠 자산관리업무도 더불어 수행함에 따라, 임대리츠사업 원스톱(One-Stop) 지원을 추진한다.

우선 '모리츠' 자산관리회사(AMC) 사전협의 절차와 기금출자 심사를 통합한 원스톱(One-Stop) 심사로 신속성을 제고하고 '자리츠'에 대한 '모리츠' 의결권 행사 시 요구되는 협의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심사 및 사후관리 전 단계에 걸쳐서 효율적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원스톱(One-Stop) 제도개선을 시행했다.

권형택 HUG 사장은 “이번 모리츠 업무 착수 및 원스톱(One-Stop) 제도개선은 임대리츠사업 허브(HUB)로 발돋움하는 첫걸음이며 앞으로도 사업 이해관계자 간 긴밀한 소통 및 지속적인 제도개선으로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지원하여 민간임대 활성화와 서민주거안정 중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