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제52주년 지구의 날 행사 '착한지구IN 소셜마켓'
상태바
제52주년 지구의 날 행사 '착한지구IN 소셜마켓'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2.04.2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른 지구를 위한 착한지구인 프로젝트

‘착한지구IN 컨소시엄’은 오는 4월 30일 홈플러스 김해점의 도움으로 푸른 지구 지키기 실천 프로젝트 행사인 '착한지구IN 소셜마켓'을 개최한다.

‘착한지구IN’은 김해지역 중심의 제로웨이스트 실천 및 환경보호 활동을 중점으로 하는 온라인 카페(cafe.naver.com/mombara)로 2015년부터 개설하여 지역주민들과 함께 지구와 환경을 지키는 다양한 문화 활동과 콘텐츠를 개발하여 정기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착한지구IN 소셜마켓’은 푸른 지구 지키기를 늘 생각하는 다소 불편 할 수 있는 마켓으로,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물품을 행사장에서 자발적인 참여로 제품을 전시ㆍ판매ㆍ기부하는 시민시장(아나바다 장터)으로 거래 과정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기 위한 규칙을 준수해야 하는 소셜마켓이다.

참여하는 시민들과 셀러들은 정해진 소셜미션(비닐봉투 사용금지 등)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이러한 불편함을 통해 일상에서 심각하게 소비되고 있는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자제와 그로 인한 환경오염의 위험성을 다시 한 번 각인시키고, 재활용 쓰레기 배출 등 일상에서부터 습관화 할 수 있는 시민 참여형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구와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지구IN 소셜마켓’ 세부적인 프로그램은 소셜프리마켓(소상공인+사회적경제기업) 제품 및 서비스 홍보, 어린이사장들이 운영하는 아나바다장터(시민시장), 지구살리기 체험 및 놀이활동과 지구와 환경을 지키는 환경캠페인 전개 등 다양한 체험형 행사를 준비해 왔다.

기후변화와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알리고 공감하는 ‘착한지구인 캠페인 이벤트’ 용기내 챌린지! : 가정에서 사용하는 용기를 직접 가지고 오면 간식을 채워드리는 이벤트 (뚜껑 있는 용기지참)를 하며, 1회용품 줄이는 실천과 재활용 쓰레기 분리 등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을 위한 교육과 홍보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많은 시민이 이번 행사에 참여 해 착한지구인으로 푸른 지구를 지키기 위한 활동을 SNS을 통해 알리는 #에코인싸로 거듭나는 후기 이벤트도 마련했다.

특히 투명페트병을 씻어 모아 행사에 가져오시면 '투명페트병 분쇄 수거기'를 통한 자원 순환 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고, 실감 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유용한 자원이며 '투명페트병은 돈이다!'이며 인식 확산을 위해 페트병 한 개당 50원을 보상해 줄 계획이다.

또한 김해시 환경국의 도움으로 폐자원 교환사업과 시민 대상 자원 순환 홍보를 함께 진행하며, 일상생활에서 나부터 의미 있는 기후 행동을 자발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앞으로 김해시와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에 더 많은 시민이 환경보호와 자원순환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다양한 경제주체들과 함께 푸른 지구 지키기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행사를 지속가능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