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장군차 시범학교 사업 개시
상태바
김해시, 장군차 시범학교 사업 개시
  • 이근숙 지역기자
  • 승인 2022.04.2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초중고 방문하여 예절교육, 차 시연 등 수업

김해시는 21일 진례면 진례초등학교를 시작으로 2022년 장군차 시범학교 수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관내 초중고생·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차문화 예절, 장군차의 역사 및 유래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청소년기 차문화에 대한 올바른 정서 함양과 장군차 홍보에 효과적이며 교사와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사업은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전면 취소했고, 2021년에는 6개교 450여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했다. 올해는 8개교의 신청을 받았으며, 430여명의 학생,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4월부터 12월까지 방문 수업을 순차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김해시 다회연합회인 (사)가야차인연합회 이사들을 강사로 초빙하여 장군차와 예절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적 거리두기 의무화가 해제되었기는 하나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올해까지는 작년과 같이 자택에서 장군차를 마셔볼 수 있는 시음 키트를 제공하여 이론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해시 대표 특산물인 ‘장군차’는 수로왕의 아내 허왕후가 인도 아유타국에서 가져왔다고 알려진 우리나라 최초의 전통차이며, 고려 충렬왕이 그 나무를 ‘장군수(將軍樹)’라고 이름 붙인 것에서 유래했다.

들찔레 같은 상큼한 차향과 달콤한 감칠맛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자아내고 있으며 2008년부터 2019년까지 11년 연속 ‘올해의 명차’로 선정된 바가 있어 그 맛의 우수성은 차문화인 사이에서 널리 퍼져있다.

시 관계자는 “파급효과가 큰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으로, 장군차의 인지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또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시의 정체성과 전통을 계승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있는 과정이다. 더 많은 시민들이 장군차에 대해 아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