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청렴, 개인의 노력과 시스템을 통해 효과성을 높이자
상태바
청렴, 개인의 노력과 시스템을 통해 효과성을 높이자
  • 손재욱
  • 승인 2022.04.0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자는 ‘청렴’을 기본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직(職)을 가진 사람이다. 공직자 대부분은 자신의 업무가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며 각자의 위치에서 청렴하게 소임을 다하고자 노력한다.

아울러 각 기관은 투명한 공직사회를 위하여 공직자 개인의 노력에 더하여 청렴 가치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올해로 제도 시행 35주년을 맞이한 국민연금공단은 가입자 2200만 명, 연금수급자 575만 명, 기금적립금 948조 원을 관리하며 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기관으로 성장함과 더불어 임직원의 자발적인 실천을 바탕으로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반부패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블라인드(Blind) 채용, 청렴계약 이행제, 임직원 행동 지침 제정, 클린(Clean) 신고센터 운영, 24시간 익명 제보시스템인 헬프라인(Helpline), 부패행위를 비실명으로 대리 신고하는 안심 변호사 신고제, 청렴한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청렴 마일리지 포상, 소통을 통해 청렴 실천 방안을 논의하는 청렴실천반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모든 임원과 부서장은 솔선수범하여 ‘청렴서약서’를 작성했다. 서약서에는 성비위, 금품·향응 수수, 공금 횡령·유용, 채용 비위, 음주운전, 마약 등 비위 행위가 발생할 경우 엄중한 처벌과 불이익을 감수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처럼 공단은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개개인의 노력과 더불어 부패방지 시스템을 시행함으로써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2016년~2018년, 3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되었고 2019년과 2020년, 2년 연속으로 감사원 자체 감사 평가에서 1등급을 달성했다.

앞으로 국민연금공단은 청렴을 향한 임직원의 노력과 반부패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 등을 통하여 ‘국민이 행복한 국민 모두의 연금’을 만들기 위해 그동안 걸어온 청렴의 발자취를 따라 꾸준한 행보를 이어나갈 것이다.

손재욱 국민연금공단 김해밀양지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