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 지속가능한 생태정원마을 조성 협력
상태바
김해, 지속가능한 생태정원마을 조성 협력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2.04.01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례 고령마을-김해상록골프장, 주민주도적 정원 조성, 식목일 행사 등 다채로운 지역상생활동 추진

김해시는 진례면 고령마을과 공무원연금공단 김해상록골프장이 손잡고 경관특화 농촌마을 조성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황새봉에 자리한 고즈넉한 산촌마을인 고령마을은 천혜의 경관자원을 활용한 생태정원마을 조성을 표방하며 지난 2020년 ‘김해시 생기발랄한 가야뜰 마을만들기사업‘에 선정됐다.

마을과 접한 김해상록골프장은 쇠퇴하는 농촌 부흥에 뜻을 함께하여 같은 해 김해시, 고령마을과 지역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고령마을의 마을만들기 활동을 적극 지원해오고 있다.

올해는 그간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 시기로 4월 식목일 행사를 시작으로 마을정원 및 둘레길 개장, 마을축제 개최 등 시기별·주제별 다채로운 지역공동체 활동을 김해상록골프장과 협력하여 선보인다.

이번 식목일 행사는 식목일 하루 전인 4월 4일 오전 10시 고령마을에서 진행되며 식목일을 기념하는 식수행사, 주민이 함께 만든 문패 설치로 식목일과 지역상생 발전의 의미를 되새긴다.

고령마을 신동표 이장은 “고령마을은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농촌마을 조성을 위하여 각고의 노력을 해왔다”며 “이번에 진행될 식목일 행사는 기념식수, 마을문패 설치 등 그간 이어진 마을만들기 노력에 대한 주민 연대의식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마을의 관심과 애정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시 관계자는 “과소화·고령화로 쇠퇴하는 농촌마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동체성을 기반으로 한 거버넌스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함께 해주신 상록골프장에 감사드린다”면서 “고령마을과 같은 마을단위 지역거버넌스 구축 사례가 관내 농촌에 널리 퍼질 수 있도록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생기발랄(생 : 마을간 상생해, 기 : 주민이 기획하고, 발 : 마을이 발전하는, 랄 : 발랄한 농촌마을 구현)한 가야뜰 마을만들기사업이란 주민이 주도해 농촌마을의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시키고 마을별 특화자원을 활용해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단계별 지원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