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 청소년 부모로 확대
상태바
김해시,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 청소년 부모로 확대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2.04.0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는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 지원 대상을 청소년기에 임신, 출산, 양육을 경험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 부모로 확대한다고 31일 밝혔다.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은 취약 위기 가족이 가진 복합적인 문제 해결 및 욕구해소를 위해 맞춤형 사례관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청소년부모, 위기가구 등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가족에게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지원해 가족 기능을 회복하고 정서적,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가족 기능이 취약한 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배움지도사를 파견해 학습지도, 정서지원과 일상생활 회복을 지원 하고, 재난 사고 등 위기 상황에 직면한 가족에게는 지지리더 활동사가 파견되어 가족의 심리적 안정과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 외에도 생활도움지원, 부모교육, 가족 프로그램 및 아동정서지원 프로그램 운영, 자조모임 등 가족기능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위기가족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 연계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청소년 부모(부부모두 만 24세 이하의 가족)를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 추진하게 되는데, 청소년 부모에게는 기존의 가족역량 강화 지원 뿐 만아니라 전문상담 서비스 연계를 통해 청소년부모와 자녀의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고, 청소년 부모 본인의 학습지원을 위해 멘토 멘티를 통한 1대1 학습지원도 가능하다.

그 외에도 법률 지원이 가능해 그동안 독립적인 법률행위 제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부모에게 법적 조력을 제공하게 된다.

그동안 정책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청소년부모에 대한 지원 강화를 통해 청소년기에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여 미래설계와 부모역할 수행을 양립해야 하는 청소년부모가 겪어 왔던 어려움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에서는 시민들에게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어려움을 겪는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부모 발굴을 위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출생신고 시 가족센터로 직접 사례 연계를 할 수 있도록 업무연계를 강화하였다.

시 관계자는 “지원 대상의 확대를 통해 가족 지원 제도에서 소외되었던 청소년부모의 사각지대 해소와 가족기능회복 및 역량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시가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에 대한 문의 및 상담이 필요한 가정은 김해시가족센터(055-314-6356)로 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