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마을기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
상태바
김해시 마을기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2.03.31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마을기업 4곳 선정... 3년 연속 도내 최다
수국 축제모습. (수안영농조합법인)
수국 축제모습. (수안영농조합법인)

김해시는 2022년 행정안전부 마을기업 지정 심사에서 김해시 소재 기업 4개소가 선정돼 3년 연속 경남도내 최다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31일 밝혔다.

마을기업은 지역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마을단위 경제조직이다. 마을기업으로 지정되면 1회차(신규) 5000만원, 2회차(재지정) 3000만원, 3회차(고도화) 2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으며 김해시는 이번 선정으로 1억50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신규 마을기업으로는 ▲삼방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행복한이동네협동조합,재지정 마을기업은 ▲청홍각시협동조합, 고도화 마을기업은 ▲수안영농조합법인이 지정됐다.

이로써 불과 몇 년전 4개에 불과했던 마을기업 불모지였던 김해시는 이번 선정으로 4배 성장하여 명실공히 마을기업 잘하는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특히 고도화 마을기업으로 선정된 수안영농조합법인은 지난해 전국 1천 600여 마을기업 중 14개소만 선정하는 전국 우수마을기업에 도내에서 유일하게 선정돼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농촌마을의 고령화, 공동화 문제를 수국축제와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 개발 등으로 극복한 사례다.

신규 마을기업인 삼방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도시재생형 마을기업으로 노후화된 삼방동 지역의 재도약을 위해 주민, 청년, 대학이 힘을 합쳐 청년문화예술공간과 마을식당, 카페를 접목한 사업으로 지역사회에 활기를 불어 넣고 있다.

이밖에 노인과 신중년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청홍각시협동조합과 사회적농업(치유․체험농장)과 마을카페를 활용한 영어쿠킹 클래스를 운영하는 행복한이동네협동조합은 돌봄과 케어를 접목시킨 커뮤니티케어형 마을기업으로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특화된 기능을 가진 마을기업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마을기업이 지방소멸과 고령화, 양극화와 같은 지역의 문제를 지역자원을 활용해 해결하는 든든한 대안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마을기업이 지역에서 튼튼하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