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새롭게 출발
상태바
김해시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새롭게 출발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2.03.24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11월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기념 선포식
분청사기 도예자산 중심 공예와 민속예술 분야 창의도시 지정
선포식 기념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 등 전문가 초청 '워크숍' 마련

김해시는 23일 오전 10시30분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에서 ‘유네스코 창의도시 선포식’을 개최했다.

또 이를 기념해 전날과 이날 이틀간 김해상공회의소에서 워크숍을 마련했다.

선포식은 김해지역 공예 분야 대표시설인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건축도자전문미술관)과 미술관 돔하우스 내 전시된 도예작품을 무대 삼아 김해오광대, 김해시립가야금연주단 등 민속예술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 및 내빈소개 ▲창의도시 김해 동영상 상영 ▲기념사 및 축사 ▲창의도시 선포 ▲현판 전달 ▲전시 관람(소규모 창의도시 전시, 미술관 기획전)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는 허성곤 김해시장, 한경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을 비롯해 경남도의원, 김해시의원,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추진위원, 공예와 민속예술 분야 기관‧단체 대표와 종사자 등이 참석했다.

시 관계자는 선포식에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에 가입했지만 창의도시 김해는 지금부터 시작이다”며 “유네스코 창의도시 지정을 구심점으로 공예인, 민속예술인뿐만 아니라 시민, 지역사회와 함께 ‘김해시 맞춤형 창의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경구 사무총장은 “김해의 원활한 창의도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김해시와 시민사회의 원활한 민관협력이 가장 중요하며 이 두 바퀴의 마차가 함께 힘을 합해 움직이기 시작할 때 창의도시 김해의 발전은 막힘없이 진행되리라 생각한다”며 “유네스코 공예와 민속예술 창의도시로서 첫발을 내딛는 김해의 발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틀간의 워크숍은 김해시청 공무원들과 산하재단 직원들에게 창의도시 가치를 우선 전파하여 소관 업무와 창의도시 사업 간 연계 추진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전문가 특강으로 진행되었다.

첫날은 한경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이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와 도시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했고 둘째날은 한건수 한국유네스코창의도시네트워크자문위원이 ‘김해시의 유네스코 창의도시 정책추진 과제와 거버넌스’를 주제로 강연했으며 김해시는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신청서 작성에 도움을 준 한건수 자문위원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런 가운데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UNESCO Creative Cities Network)는 도시 간 협력을 통해 경제‧사회‧문화적 발전을 장려하는 국제네트워크 사업으로 궁극적으로는 유네스코가 추구하는 문화 다양성 증진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한다.

2004년에 시작되었으며 7개 창의 분야(공예와 민속예술, 문학, 음악, 디자인, 미디어아트, 음식, 영화)로 구성되어 있다. UCCN에는 국내 11개 도시를 포함한 총 93개국 295개 도시가 가입되어 있으며 김해시가 가입한 공예와 민속예술 창의도시는 세계 59개 도시가 있다.

김해시는 세계 창의도시 네트워크를 통한 문화산업과 국제도시로의 성장을 위해 UCCN 가입을 추진키로 하고 지난 2017년 네트워크 가입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통해 가입 분야를 결정하고 분청사기로 대표되는 도예자산을 중심으로 공예와 민속예술 분야 가입을 추진했다.

2019년 국내 심사에서 탈락했으나 2020년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창의도시 전문가, 공예와 민속예술 관계자‧시민 등을 대상으로 창의도시 가입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재도전에 나섰다. 그 결과 지난해 3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국내 심사를 통과한 후 6월 유네스코본부에 신청서를 제출, 11월에 유네스코로부터 가입 서한문을 받았다.

김해시는 UCCN 가입으로 UCCN 로고를 공식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매년 정기총회 등 국제회의에 참가할 수 있어 세계 창의도시들과 교류협력을 통해 국제무대에 김해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된다. 이처럼 창의도시 지정을 발판삼아 공예와 민속예술 분야 문화자산 육성과 함께 지역의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의 발전이 기대된다.

김해시 관계자는 “올해는 창의도시 지정과 창의자산을 널리 알리고 공예와 민속예술 분야 전문가, 종사자, 시민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창의도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데 주력하며 이후 발전계획에 따른 창의도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