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습지 정보시스템’ 공개
상태바
‘경남도 습지 정보시스템’ 공개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12.30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습지 318개소 정보 담아

경남도람사르환경재단은 도내 습지의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경남도 습지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스템에는 도내 318개소 습지의 위치와 면적 등 습지정보를 담고 있으며, 시·군별 습지의 분포현황과 지리적, 생태적 정보를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시스템(www.gis.wetland.or.kr)에 접속하여, 경남도의 습지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간단한 회원가입을 통해, 직접 촬영한 생태 사진의 업로드 및 게시판과 댓글을 활용한 정보 교환도 가능하다.

시스템의 슬로건은 ‘자연, 시민이 그리다’로,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민환경과학자와 함께 습지별 전경사진과 분포 생물종에 대한 사진 업로드 등 지속적으로 습지의 정보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업로드된 사진의 정확한 종 정보는 인포보스주식회사의 생물다양성 솔루션인 bodb(biodiversity observation database) 기반하여, 국가생물종목록 데이터베이스와 연동되어 정확한 종 정보 제공 및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또한 재단은 무인센서카메라 운용, 드론촬영 등 다양한 최신 습지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환경DNA 분석 등 다양한 과학적 방법으로 습지를 모니터링한 자료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전점석 경남도람사르환경재단 대표이사는 “도내에 분포하는 습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보전할 계획이며, 시민환경과학자를 비롯한 도민의 습지보전 활동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