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YN뉴스 기획특집
카메라고발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만평 구돌이선생
時도 아닌 것이
이슈단체 ㅡ 이슈인물
커뮤니티
이송환자 감염병 확인되면 즉시 119에 알려주세요
상태바
이송환자 감염병 확인되면 즉시 119에 알려주세요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12.1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의료기관에 협조 요청

경남도 소방본부는 119구급대에서 이송한 환자가 감염병 등으로 확인될 때에는 즉시 소방기관(119구급상황관리반, 이송구급대)으로 통보될 수 있도록 도내 의료기관에 협조를 요청했다.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 제23조의2 1항'에 따라 의료기관의 장은 구급대가 이송한 응급환자가 감염병환자등(감염병환자, 감염병의사환자, 병원체보유자, 감염병의심자)의 환자로 확인 될 경우 그 사실을 소방청장 등에게 즉시 통보하여야하며 통보를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통보한 자는 2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통보방법으로는 감염병 발생통보서를 구급활동정보 병원제공시스템에 등록하거나 작성 후 서면 또는 팩스로 통보를 할 수 있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시스템등으로 통보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구두 또는 전화(문자메세지포함)로 환자의 감염병명 및 감염병의 발생정보 등을 통보할 수 있다.

또한 119구급서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은 119 신고 시 코로나19와의 연관성(재택치료, 자가격리 등)이 있는 경우 반드시 정보를 제공하여야 소방대원이 적절한 감염보호장비를 착용 후 현장 활동을 하여 소방력 손실(공백)을 막을 수 있다.

김조일 소방본부장은 “감염의 위험에도 혼신의 힘을 다해 환자 치료에 매진하는 의료진분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하며 “신속한 감염환자 통보는 119구급서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과 119구급대원 모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다”라며 의료기관과 도민의 협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