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탄소중립 생활실천 대회서 우수단체 선정
상태바
김해시, 탄소중립 생활실천 대회서 우수단체 선정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1.12.0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집·유치원 부문 8개소 수상... 최우수상에 김해어린이집, 앤어린이집
아파트 부문 4개소 수상... 최우수상에 화정마을3단지부영아파트

김해시는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 중립 생활실천 확산을 위해 ‘탄소중립 생활실천 대회’를 추진하여 우수단체 12개소를 선정하고 상패와 상금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실천 대회’는 아파트 등 각 단체에서 추진한 온실가스 감축 활동과 탄소중립 생활실천을 위한 특수사업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단체를 선정하고 상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어린이집‧유치원, 아파트를 대상으로 추진하여 60개 단체가 참여했으며, 부문별로 최우수 3개소, 우수 3개소, 장려 6개소의 우수단체를 선정했다.

우수단체에는 총 1650만원(최우수 200만원, 우수 150만원, 장려 1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되었으며, 우수 유공자에게는 시장 표창이 수여될 예정이다.

이번에 어린이집·유치원 부문 최우수로 선정된 앤어린이집은 이웃주민과 함께하는 플라스틱 다이어트 사업과 온실가스 감축 사업 등 여덟 가지 주민 참여 사업을 추진하여 원생과 주민들이 함께하는 생활 속 탄소중립 활동으로 탄소중립 홍보 효과를 극대화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같은 부문 최우수로 선정된 김해어린이집은 ‘탄소중립 3GO’ 사업 등을 추진하여 김해시에서 시행한 탄소중립 생활실천 대회뿐만 아니라 환경부에서 시행한 2021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다.

‘탄소중립3GO’ 사업은 3월부터 10월까지 매월 3가지의 탄소중립 실천의 주제를 정하고 ‘3GO(느끼고, 배우고, 실천하고) 녹색지구 다짐하기’ 부터 ‘3GO(알고, 실천하고, 알리고) 녹색지구 만들기’까지 원아들과 함께 탄소중립을 위한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추진했다.

특히 6월부터 9월까지 추진한 3GO(라벨 떼고, 부피 줄이고, 잘 버리고) 녹색재활용, 3GO(플러그 뽑고, 전기를 끄고, 모바일 영수증 받고) 녹색챌린지 등은 원아들이 실천한 탄소중립 인증사진으로 동영상을 제작하여 학부모에게 배포하는 등 탄소중립 생활실천의 대외 홍보활동을 겸하였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 동영상은 김해시 기후변화홍보체험관 누리집에 게재하여 전시민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어린이집·유치원 부문 우수상에는 원메이저 힐스테이트 어린이집, 시티프라디움 어린이집, 장려상에는 경동리인 어린이집, 대청어린이집, 원메이저 자이 어린이집, 다전어린이집이 선정되었다.

아파트 부문 최우수로 선정된 화정마을3단지부영아파트는 입주민 대상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를 열어 전년대비 음식물쓰레기 890kg을 감량하는 성과를 이루어 냈으며, 아나바다 비대면 장터와 열린 장터를 개설하여 80개 품목의 기부물품으로 50만원 이상의 수익금을 얻어 불우이웃에 기부하는 등 탄소중립 생활실천을 통한 이웃돕기 연계활동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아파트 부문 우수상에는 월산마을8단지 부영아파트, 장려상에 팔판마을1단지부영e그린타운9차아파트, 젤미마을2단지 주공임대아파트가 우수단체로 선정되어 수상했다.

또한 아파트 부문은 사업기간 동안에 김해시기후·환경네트워크 회원들이 참여 아파트를 방문하여 온실가스 진단·컨설팅, 탄소포인트제 홍보 등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기도 했다.

이번 탄소중립 생활실천 대회 우수단체에 수여된 상패는 폐목재로 제작되어 탄소중립의 의미를 부여했다.

시 기후대기과 관계자는 "올해 처음으로 탄소중립 생활실천 사업분야를 아파트에서 어린이집‧유치원으로 확대하였는데 참신하고 다양하고 활동들이 많이 이루어졌다"며 "내년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위한 활동을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