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통령 선거
영남매일·YN뉴스 기획특집
카메라고발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KNN 100세시대 건강하이소
행복밥집 편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만평 구돌이선생
時도 아닌 것이
이슈단체 ㅡ 이슈인물
커뮤니티
김해시농기계임대사업소, 가을 콩 자동선별기 '인기'
상태바
김해시농기계임대사업소, 가을 콩 자동선별기 '인기'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1.11.19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센터 본소·한림분소 2개소 5대 설치 지원

김해시는 본격적인 가을 콩 수확기를 맞아 농기계임대사업소에 설치된 자동선별기로 콩 정선작업을 지원해 농업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10월 하순부터 콩 수확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농기계임대사업소 내 설치되어 있는 콩 자동선별장에는 수확한 콩을 싣고 와 선별을 하려는 이용자들이 줄을 잇고 있다.

수확한 콩은 미숙립, 병해충립, 이물질 등이 포함되어 있어 필수적으로 선별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자동선별기를 이용하면 깨진 콩, 이물질 등을 빠른 시간에 깔끔하게 분리 할 수 있어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40㎏ 1포대 선별에 5분 정도 소요된다.

처음으로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콩 선별을 해 본 한 농업인은 “지난해는 며칠 동안 수작업으로 콩 선별을 하느라 몸 고생이 많았으나 올해는 콩선별장에서 30분 만에 선별을 마칠 수 있어 정말 편리하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시는 농기계임대사업소 2개소에서 콩 자동선별기 5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농업기술센터 본소에 3대(노란콩, 검은콩, 팥 각 1대), 한림분소는 2대(노란콩, 검은콩)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사용료는 30분당 5000원으로 월~금요일까지 김해시 농업인이라면 누구든지 이용 가능하며,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신성기 농업정책과장은 “올해 1월 대동분소 개소로 농기계임대사업소가 3개소로 늘어나 농기계임대가 더욱 편리해졌고, 임대사용료도 금융기관 방문 없이 현장에서 바로 카드로 결제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며 “콩 수확기를 맞아 노동력 절감을 위해 콩 탈곡기도 임대하고 있으므로 편리하게 이용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임대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용 문의는 농기계임대사업소(본소 350-4043, 한림분소 350-6432)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