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통령 선거
영남매일·YN뉴스 기획특집
영남매일·YN뉴스 기획특집
카메라고발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만평 구돌이선생
時도 아닌 것이
이슈단체 ㅡ 이슈인물
커뮤니티
제1회 국제생태농업포럼 행사 기간 봉하뜰 악취 소동
상태바
제1회 국제생태농업포럼 행사 기간 봉하뜰 악취 소동
  • 조현수취재본부장
  • 승인 2021.10.13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흐린 날씨 속 노무현 묘역 참배 및 봉하뜰 방문객 `이건 아니다`
마을 건너편 농장 아래 축사, 비 오고 바람 불면 마을까지 악취 풍겨
진영읍 봉하마을 앞 생태농업단지 뒤편에 축사가 보인다.
진영읍 봉하마을 앞 생태농업단지 뒤편에 축사가 보인다.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봉하마을 깨어있는 시민문화 체험 전시관에서 제1회 국제생태농업포럼 행사가 개최됐다.

전국 최초로 개최된 `2021 국제생태농업포럼`은 경남도와 김해시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국제생태농업네트워크가 주관해 `기후위기시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삶`을 주제로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 온라인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전국 최초로 개최된 `2021 국제생태농업포럼`은 경남 생태농업의 대외적인 홍보와 국ㆍ내외 친환경 정보 교류의 장을 만들고, 농업인과 소비자들의 인식개선을 통해 친환경 농업을 더욱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기후위기 시대,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농업`이라는 주제로,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환경과 생태계를 살리는 생태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했다.

부대행사로 `씨앗은 누구의 것인가?`, `대지에 입맞춤을`, `물의 기억` 친환경 농주 만들기 영상, 친환경 야채 키워보기 체험 행사와 `친환경 온라인 마켓`, `라이브커머스`는 조회수 5만을 기록하기도 했다.

종일 흐린 날씨 속에 마지막 날 행사가 이어졌고 행사에 참석했던 일부 인사들과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객들이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를 하고 생가 방문, 행사장 참석 등의 일정을 마치고 다시 주차장으로 나왔다.

때마침 불어오는 산들바람과 함께 풍겨오는 이상한 냄새의 악취에 방문객들이 이구동성 한마디씩 했다.

"국제생태농업포럼 현장이고 김해시 생태농업 단지인데 이처럼 악취가 난다는 것은 이상하다. 주변에 축사가 있는 모양이다"며 인상들을 찌푸리기도 했다.

심하지는 않았지만 분명 가축 분뇨 등에서 나는 악취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장에 있던 기자도 느끼고 있었지만 어디서 나는 악취인지 알 수가 없어 주변을 둘러보다가 마침 마을 앞 들녘에서 오시는 어르신에게 주변에 닭이나 염소, 돼지, 소를 키우는 곳이 있는지 여쭈어보았다.

어르신은 손으로 가리키며 "저기 과수원 아래 있는 저곳은 소를 키우는 축사인데 그곳에서 악취가 난다.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린 날 바람이라도 불면 악취가 심하게 난다. 그리고 대통령묘역 옆을 지나가면 길 아래 논에 염소를 키우고 있는데 그곳에서도 악취가 난다"고 했다.

이 말을 옆에서 듣고 있던 방문객들은 "친환경 마을 친환경 생태농업 지역이기도 한 봉하마을과 봉하 뜰에서 가축분뇨의 악취가 난다는 것 자체를 이해할 수가 없다"는 말도 했다.

김해시 입장에서는 개인의 업에 대해 위법하지 않는 이상 이래라저래라 관여할 수도 없지만 봉하마을을 찾아오는 외부 방문객과 행사장을 찾아오는 관계자들에게 깨끗한 환경 맑은 공기 친환경 마을이라는 이미지가 훼손되지 않게 축사 악취 차단을 위한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 같다.

마을 주민들은 "저곳 과수원은 노무현 대통령께서 살기도 하고 공부하던 곳이기도 한 역사가 있는 명소이기도 한데 작은 기념물이라도 세워 주었으면 좋겠다는 것이 우리의 바람인데 악취 나는 축사가 덩그러니 차지하고 있어 마음이 편치 않다"고 했다.

김해시는 마을 주민들의 바람대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억의 장소였던 그곳에 작은 기념물이라도 건립하여 방문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고 악취로 인한 주민들의 고충 해결을 위한 방법도 만들었으면 한다.

소를 키우는 가축농원 
소를 키우는 가축농원 
제1회 국제생태농업포럼 마지막날 행사가 열리고 있다.
제1회 국제생태농업포럼 마지막날 행사가 열리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모역을 찾은 참배객들
노무현 전 대통령모역을 찾은 참배객들
평일임에도 봉하마을을 찾아온 방문객들... 
평일임에도 봉하마을을 찾아온 방문객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