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청소년안전망 선도사업 위기청소년 지원방안 연구용역 완료
상태바
김해시 청소년안전망 선도사업 위기청소년 지원방안 연구용역 완료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1.10.0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별 맞춤형 서비스 확대하여 청소년안전망 기반 강화 기대

김해시는 청소년안전망 선도사업의 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위기청소년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용역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지난 2월부터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수행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청소년안전망 선도사업의 안정적 정착 방안을 모색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교 밖 청소년 총 774명을 대상으로 개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 영역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성별, 학교급별, 지역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 차이에서 남학생은 개인자원(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 지역사회 돌봄 영역에서 더 긍정적으로 응답하였고 여학생은 지역사회문제(청소년 유해환경)를 비롯하여 스트레스, 교사관계 등의 영역에서 더 부정적으로 응답했다.

학교급별 차이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순서로 저학년일수록 그리고, 학교를 안다니는 청소년 보다는 학교를 다니는 청소년일수록 개인자원 및 학교자원 영역에서 긍정적인 응답을 했다.

지역별 차이에서는 동권역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이 장유권역에 거주하는 청소년에 비해 지역사회 문제 영역에서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기존 청소년 지원서비스에 대해 대부분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앞으로 여가문화활동 분야와 학비, 교통비, 직업 체험에 많은 지원을 희망한다고 응답했다.

김해시 청소년안전망 실행위원을 중심으로 관련 실무자 26명에게 김해시 청소년 지원 실태와 정책 효과성을 주제로 포커스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했으며 참가자들은 지역차를 고려한 위기청소년의 문제영역별 욕구 파악과 맞춤형 서비스 개발, 위기청소년 초기 발굴과정에서 다각적 발굴시스템 강구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은 김해시 청소년안전망 선도사업이 지역 청소년의 위기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역 내 청소년 문제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신건강 및 여가 활동 지원 활성화, 청소년안전망 선도사업의 적극적인 홍보와 인식 개선, 청소년안전망 선도사업 운영 주체의 명확한 역할 분담, 청소년안전망 유관기관 간의 협력체계 강화, 청소년 위기단계별 맞춤형 서비스 개발 및 운영 확대 등이 요구되며 김해시 위기청소년 안전망이 위기청소년 지원에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허성곤 시장은 “이번 연구용역에서 지역 청소년 위기 문제에 대해 심층적 분석을 통해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자살, 자해뿐 아니라 다문화, 지역별 편차 등 지역사회 청소년 문제 예방과 청소년 보호에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으며 향후 김해형 위기청소년 안전망 구축에 활용하도록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