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전동킥보드 전용주차구역 설치 완료
상태바
김해시, 전동킥보드 전용주차구역 설치 완료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1.09.23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구역 23개소…무분별한 주차 문제 해결 기대
경전철 연지공원역 전동킥보드 전용주차구역.
경전철 연지공원역 전동킥보드 전용주차구역.

김해시는 17구역 23개소의 전동킥보드 전용주차구역을 확정해 설치를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킥보드업체의 의견 수렴과 현장 조사를 거쳤으며 무분별한 주차 문제의 해소를 기대하고 있다.

킥보드 주차구역 위치는 주요 경전철역 근처(부원역~가야대역), 북부동 주민센터 앞, 인제대역 정문 근처, 서부경찰서 앞 공터, 서부문화센터 안 등으로 평소 킥보드 이용량이 많고 무단 방치된 킥보드 수가 많은 곳으로 선정했다.

앞으로도 시는 거치대 설치보다는 주차구역 표시선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킥보드 전용주차구역의 개수를 늘려갈 계획이다.

시는 무분별하게 방치되어 있는 킥보드로 인해 많은 민원이 발생함에 따라 킥보드를 이용하는 이용자와 킥보드업체에 대한 계도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용안전수칙을 홍보하고 간담회를 개최하여 전용주차구역에 무단 방치된 킥보드의 올바른 주차를 유도하는 등 적극적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 있다.

나아가 킥보드 이용자를 위한 의식 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캠페인과 킥보드 이용안전수칙을 배포해 킥보드 이용 수칙과 벌금, 전용주차구역 주차 권장, 주차를 권고하지 않는 구역 등을 홍보한다.

주차를 권고하지 않는 구역은 대통령직속 제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제시한 킥보드 주정차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선정했으며 보도 중앙, 횡단보도 앞, 승강기 입구, 상가 진출입로, 차도, 자전거도로, 소방시설 5m 이내 구역이다.

관내 전동킥보드 수는 전년대비 3배 이상 증가하였으나 전동킥보드 대여업은 허가․등록이 필요하지 않은 자유업인데다 어디서나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프리플로팅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직접적인 제재에 어려움이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안전하고 유용한 이동장치로 정착시키기 위해 조례를 제정과 안전수칙 홍보, 업체와 민원처리방을 개설하여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빠른 수거 요청과 처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번에 전용주차구역을 설치하게 되었다”며 “이용자들도 의식을 개선하여 안전한 킥보드 이용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