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추진
상태바
김해시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추진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1.09.14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 추진방향 설정 한글도시 지향

김해시는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공공언어를 사용하여 시민 편의를 증대하고 국어학계의 위인 2명을 배출한 지역으로서 한글도시를 지향해 나가기 위해서다.

시는 공공언어를 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5대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이에 따라 시는 앞으로 ▲선제적인 올바른 국어사용 환경 조성 ▲권위적, 전문적인 공문서 용어 순화 ▲공공언어 사용 실태 점검 및 오류 개선 ▲공무원 대상 국어 역량 강화 교육 ▲언어적 소외계층의 언어환경 개선을 추진해 나간다.

올바른 국어사용 환경 조성을 위해 문화예술과장을 국어책임관, 각 부서 및 읍면동장을 국어담당관으로 정하고 보도자료와 광고물 등의 한글표기법 확인을 철저히 한다.

권위적, 전문적인 공문서 용어 순화를 위해 문서 및 보고서 작성 시 용어점검을 적극 추진하고 자치법규용어 순화 및 정비, 시 홈페이지(누리집) 순화 및 정비, 필수개선 행정용어 및 다듬은 말 선정 공유 등을 해 나간다.

또 공공언어 사용 실태 점검과 오류 개선을 위해 공공언어 바로쓰기 실태점검과 국립국어원 ‘공공언어 통합지원 시스템’을 활용하며 언어적 소외계층의 언어환경 개선을 위해 성인문해교실 운영, 다문화가족과 외국인노동자 등에 한국어교육을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한글도시 김해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발맞춰 쉽고 바른 공공언어 사용 문화 확산으로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시민들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김해가 배출한 근현대 국어학계의 거목인 한뫼 이윤재(1888~1943)·눈뫼 허웅(1918~2004) 선생을 기념한 김해한글박물관을 조성 중이며 오는 10월 개관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