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중도입국 청소년 기술자격 취득비 지원
상태바
김해시 중도입국 청소년 기술자격 취득비 지원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1.08.19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정착 첫 걸음 떼다... 바리스타3급 취득

김해시는 관내 다문화가족 중 중도입국청소년 10명이 시에서 지원한 기술자격 취득과정을 거쳐 바리스타3급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시의 기술자격 취득비 지원사업은 지난 2018년 첫 시행해 2020년까지는 결혼이주여성의 기술자격 취득을 통한 경력단절 예방과 지역사회 참여를 지원했고 올해부터는 중도입국청소년을 포함해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1인당 최대 50만원까지 지급하며 각 읍면동행정복지센터나 시청 여성가족과 가족지원팀(330-2493)에 문의하면 된다.

중도입국청소년은 말 그대로 외국에서 살다가 한국에 온 청소년을 말한다. 국제결혼 이후 본국의 자녀를 한국으로 초청해온 경우가 가장 많으며 재외동포, 이주노동자뿐만 아니라 난민의 자녀들 역시 이에 해당한다.

중도입국청소년은 한국사회에 터를 잡고 살아갈 가능성이 매우 높으나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정책의 대부분은 주로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에 집중돼 있어 이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

이에 따라 시는 이들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기술자격 취득비를 지원하고 있다.

기술자격 취득비 지원으로 이번 바리스타 시험에 합격한 한 중도입국청소년은 “한국에서 일하며 정착해서 살고 싶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그 첫걸음이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발표된 교육부 교육통계자료에 따르면 김해시 중도입국자녀는 597명으로 전년도 438명에 비해 159명 증가했다. 학교에 다니지 않는 학생은 해당 통계수치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 수는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중도입국청소년은 언어·문화·경제적 장벽 앞에서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2016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577명의 중도입국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공교육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은 70%이며 학교에 다니지 않는 이들은 30%에 이르고 가장 큰 고민은 진로문제라고 답했다.

박종주 시 여성가족과장은 “모든 수강생이 열의를 가지고 교육에 임해 좋은 결실을 보게 되어 매우 기쁘다”면서 “이 아이들 중 누구라도 우리 사회의 주변부를 헤매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회의 일원으로 마음껏 꿈을 펼치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