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구봉초등학교 이전 신축` 김해시-경남교육청 협약 체결
상태바
`구봉초등학교 이전 신축` 김해시-경남교육청 협약 체결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1.08.1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지봉 일원 가야역사문화 환경정비사업 추진 본격화

김해시와 경남도교육청이 13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구봉초등학교 이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가야역사문화 환경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사업구역 내 위치한 구봉초교를 이전하고 가야역사문화를 담아 새롭게 조성하는 데 힘을 보탠다.

경남도교육청은 구봉초교를 현 김해건설공고 잔여부지에 1만2500㎡ 규모로 2027년까지 개교할 예정으로 이전에 필요한 행정절차와 시설공사를 추진한다.

김해시는 현 구봉초교 재산 보상, 신축 예정 구봉초교의 부속시설인 다목적강당 건립 경비와 도제센터 리모델링을 지원한다.

그동안 구봉초교 이전을 놓고 학교 비상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학부모들과 경남도교육청, 김해시 3자간 수차례 민관협의회를 개최한 끝에 마침내 협약 체결의 결실을 맺게 됐다.

이에 따라 김해시는 구지봉과 대성동고분군 사이 위치한 교육시설들로 인해 단절된 구간을 복원·정비하는 가야역사문화 환경정비사업(2단계)을 본격 추진하여 가야역사 벨트를 완성하고 가야사를 재정립하는 동시에 문화유산을 보존한다.

김해시는 지난 2000년부터 2005년까지 시행한 가야역사문화 환경정비사업(1단계) 이후 단절 구간 복원을 위해 2018년 9월 구지봉 문화재보호구역에 편입된 구산동 199번지 일원의 김해교육지원청, 김해서중, 김해건설공고, 구봉초교의 이전을 추진해 오고 있다.

2019년 1월 김해교육지원청, 김해서중 이전 협약을 시작으로 그해 10월 김해건설공고 이전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번에 마지막 이전 대상시설인 구봉초교 이전 협약까지 완료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기대된다.

박종훈 교육감은 “가야사 복원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통해 구봉초등학교가 국내 유일의 박물관이 있는 학교, 다양한 역사문화 체험 여건을 갖춘 도심속 작은 학교의 롤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가야역사문화 환경정비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교육시설 이전 설립이란 큰 결단을 내려주신 박종훈 경남도교육감과 구봉초등학교 학부모님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구봉초등학교 학생들과 우리 시민들이 가야왕도에 살고 있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가야역사문화 계승․발전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