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먹는 물 안전망 구축 가시화
상태바
김해시 먹는 물 안전망 구축 가시화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1.07.12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 상류 원수 10만톤 확보
분말활성탄 공급시설.
분말활성탄 공급시설.

김해시는 낙동강 상류의 깨끗한 원수 10만톤을 확보함으로써 먹는 물 안전망 구축에 한걸음 더 다가갔다고 지난 9일 밝혔다.

김해시 허성곤 시장은 민선7기 공약으로 ‘인구 70만 대비 수도시설의 안전망 구축’을 내세웠고, 이를 목표로 김해시 상하수도사업소에서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이제 그 결과가 가시화되고 있다는 평가이다.

지난 6월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환경부가 제출한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을 심의ㆍ의결했다.

이는 낙동강 상류 원수 90만톤(합천 황강 45만톤+창녕 강변여과수 45만톤)을 개발하고 중·동부 경남(48만톤 중 창원 31만톤, 김해 10만톤, 양산 6만톤, 함안 1만톤)에 우선 공급하는 것으로 안전한 원수확보 측면에서 큰 성과를 거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의결에 따른 후속조치로 환경부 주관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물 공급체계 구축 용역' 착수보고회를 7월 7일 세종시에서 개최했다.

주요내용은 ▲낙동강 유역의 물 공급 및 배분방안의 기술적·경제적·정책적 타당성 검토 ▲안전한 먹는 물 공급방안의 기본구상 마련·협의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중동부경남지역에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김해시는 지난 1991년 낙동강 페놀 유출사고 이후 안전한 원수 확보와 취수원 다변화의 필요성을 환경부와 K-Water에 끊임없이 건의했으며, 현재 이용 중인 낙동강 표류수, 강변여과수와 더불어 상류 원수를 추가 확보함으로서 취수원 다변화를 통해 수질 사고시에도 안정적인 물 공급이 가능하게 되었다.

수도시설 안전망 구축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도 결실이 맺어지고 있다.

지난 해 4월에 삼계정수장 배수지 용량을 4만2000톤에서 6만5000톤으로 증설한 삼계정수장 증설사업이 완료되었고, 같은해 12월에는 하루 5만톤 이상의 정수된 물을 명동~삼계정수장 상호간 공급을 할 수 있는 명동~삼계정수장간 네트워크사업이 완료되어 정수장 가동 중단 등의 비상 상황 발생 시에도 시민들에게 안정적인 물 공급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도수관로 복선화사업과 고도정수처리시설(분말활성탄) 설치사업도 연내 마무리될 예정이다.

도수관로 복선화사업은 창암취수장에서 생림가압장까지의 도수관로를 복선화하여 도수관로 사고 발생시에도 안정적으로 원수를 정수장에 공급을 가능케 하는 사업으로 총 386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연내 완료할 계획이다.

고도정수처리시설(분말활성탄) 설치사업은 낙동강수계에 발생될 수 있는 미량유해물질(과불화화합물, 항생제, 의약물질 등)과 맛, 냄새물질 제거함으로써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생산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마무리 작업이 진행 중이며, 올 8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할 계획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인구 70만 대도시를 목표로 안전하고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수도사업의 특성상 노력의 결과가 당장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앞으로도 계속해서 시민 누구나 물 걱정 없이 마시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