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먹거리위원회’, 부울경 먹거리공동체 민관협치 강화 첫발
상태바
‘경남도먹거리위원회’, 부울경 먹거리공동체 민관협치 강화 첫발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05.10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야별 경남도 먹거리정책 운영방향 논의... 현안사항 공유

경남도는 5월 10일부터 5일간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경남도 먹거리위원회’의 5개 분과위원회를 각각 개최한다고 밝혔다.

5월 10일 개최하는 공공급식 분과위원회를 시작으로 12일에는 농산물공급분과, 17일은 공공기관협력 분과를 개최하고, 20일과 21일에는 농식품안전 분과와 먹거리복지 분과위원회를 각각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전체 45명의 위원이 한 번에 모일수 없는 상항임을 고려해 7~13명으로 구성된 5개 분과별로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각 분과위원회는 분야별로 농업‧농촌 현장과 농산물 판매환경의 변화 상황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지난 2019년 수립된 ‘경남형 먹거리 종합전략’의 개선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경남도의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 노력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먹거리를 매개로 한 도농상생 가치 실현과 시도간 공감대 확산을 위한 ‘먹거리 분야 민간협의체 구성’ 방안을 함께 강구할 계획이다.

먼저 경남도 먹거리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부울경 시도민이 메가시티 추진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농산물 직거래 행사 등 민간 체감형 과제를 우선 발굴‧추진하고, 향후 농산물 생산‧공급지인 경남과 주요 소비지인 부산‧울산을 하나로 묶는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를 단계적으로 완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경남도는 2018년 ‘지역 푸드플랜 수립’을 민선7기 6대 중점과제로 선정하고 2019년 1월 전국 광역 시‧도 중 최초로 현장 전문가와 농업인 대표, 생산자 단체 등이 참여하는 도민 주도형 ‘경남도 먹거리위원회’를 출범한 바 있다.

이후 도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전반에 대한 정책자문과 도민참여 활성화 과정을 통해 지역 먹거리 종합전략인 ‘경남형 광역지역푸드플랜’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먹거리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정곤 농정국장은 “이번에 개최되는 분과별 위원회는 현장의 목소리를 경남도 먹거리정책에 직접 반영하는 열린 소통창구 역할을 할 것이다”며 “코로나19 상황 등 어느 때 보다 어려운 시기지만 도민과 함께 지역 중소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관련 먹거리 산업의 일자리 창출 등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들어 나가는데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