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신년 인터뷰- 재단법인 김해시복지재단 허만원 대표이사
상태바
신년 인터뷰- 재단법인 김해시복지재단 허만원 대표이사
  • 최금연 기자
  • 승인 2021.01.19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매일•YN뉴스 새해 기획특집 =김해 권역 공공기관•단체장 인터뷰=(1)
허만원 대표이사
허만원 대표이사

아름답고 풍요로운 김해! 건강하고 행복한 시민! 안전하고 평화로운 지역사회! 는 시민 모두의 꿈이고 여망이다.

시민들의 이러한 여망에 부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김해권역 공공기관단체장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 19 등으로 힘든 시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밝고 희망찬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김해시 관내 공공기관 및 공익단체의 업무와 사업, 활동에 대해 기획특집 인터뷰 편을 편성하여 보도 한다.<편집자 주>

 

 

 

1. 주요ㆍ수상경력

주요경력
▲1985년~2013년 김해시청 재직(삼안동장, 관광과장, 기업지원과장) ▲2016년~2020년 (재)김해시복지재단 사무국장 재직 ▲2020년 7월 13일 (재) 김해시복지재단 초대 대표이사 취임

수상경력
▲녹조근정훈장 수상(대통령 2014.06.30.) ▲주민등록관리 및 전산화사업 추진 유공(내무부장관상 수상 1990.12.31.) ▲생활개혁 추진 유공(내무부장관상 수상 1995.12.30.) ▲산업발전 유공(산업자원부장관상 수상 2007.12.31.)

2. 김해시복지재단의 설립목적은?

김해시복지재단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복지도시 김해 구현`을 목표로 2014년 4월 29일 출범하였습니다. 

출범 당시 6개 팀(5개 시설, 1개 지원부서)로 시작한 김해시복지재단은 2021년 1월 현재 11개 팀(9개 시설, 1개 지원부서, 1개 정책부서, 경영지원실, 정책기획팀, 노인종합복지관, 동부노인종합복지관, 서부노인종합복지관, 김해시니어클럽, 구산사회복지관, 여성센터, 장애인복지관, 청소년수련관, 추모의공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눈에 띄는 외형의 성장보다 중요한 것은 내실입니다. 

김해시복지재단을 통하여 김해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필요와 욕구에 부합하는 복지정책 및 사업을 운영하고,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여 김해시민의 실질적인 복지증진을 이끌어내는 것이 김해시복지재단의 궁극적인 설립목적이기 때문입니다.

3. 김해시복지재단의 사업은?

김해시복지재단은 노인복지관, 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여성센터, 청소년수련관, 추모의 공원을 김해시로부터 수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시설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편의와 복지를 증진하는 것이 재단의 기본사업이며, 나아가 복지재단 고유목적 사업을 발굴 추진하여 김해시복지정책을 선도함으로써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4. 코로나19 시대에 임하는 복지재단의 역할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소통 및 외부활동이 어려워지고, 이는 자연스레 신체 활동의 감소, 우울감 증대 등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해시복지재단의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이용하던 김해시민분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면서 상실감 또한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김해시복지재단은 2020년 8월 경남 최초로 유튜브 온라인 강좌를 게시하였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비대면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계층을 위해 사례관리, 스마트홈, 급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간보호 긴급돌봄 서비스 또한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의 확산을 맞기 위한 철저한 방역 지침 이행과 `코로나 우울`의 시대를 살고 있는 이용자들을 위한 서비스 제공 사이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5. 젊은이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젊은이들에게 충고를 하게 되면, 요즘은 `꼰대`라는 소리를 듣는다고 하지요(웃음). 

그럼에도 한마디를 하자면, "변화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인재상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도전하고 성장해야 변화할 수 있습니다. 

우리 복지재단도 마찬가지로 끊임없이 노력하고 변화해야 김해시민의 복지욕구에 응대할 수 있겠지요.

6. 2021년의 포부는?

2021년 재단은 한번 더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0년 추진한 김해시복지재단 성과관리체계 고도화 수립 결과에 따라 전략체계 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재단의 미션, 비전, 목표 추구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5대 전략방향과 16개 전략과제를 수립하였으며, 이에 따른 사업 수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전략방향은 `포용복지`이며,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여 김해시민 모두에게 복지혜택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전략방향은 `맞춤복지`이며, 김해시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복지정책 개발로 복지 만족수준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세 번째 전략방향은 `협력복지`이며,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연계하여 복지정책의 가치를 확산하고자 합니다.
네 번째 전략방향은 `안전복지`이며 공공안전을 최우선하여 복지시설 이용에 대한 시민의 신뢰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전략방향은 `품격복지`이며 사람을 존중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복지재단을 지향하고자 합니다.

5대 전략방향과 16개 전략과제의 실행을 위해 전사적인 추진이 이루어질 것이며, 이를 통해 결국 `사람이 중심이 되는 복지도시 김해`를 구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허만원 대표이사는 "김해시복지재단의 노력이 김해시 복지증진을 이루어 냅니다. 귀를 열고, 도전하고, 노력하여 김해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 향상을 이루어내도록 하겠습니다"고 말했다.

기자가 만난 허만원 대표이사는 소탈하고 친근하면서도 강인한 리더십을 소유한 사회지도자임을 느낄수 있었다.
재단사업에 대한 열정과 대민서비스 정신, 차상위계층 등 소외층 시민의 아픔을 걱정하는 그의 모습에서 순수하고 따뜻함을 느꼈다.

김해시복지재단이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모든 사업들이 원만하게 완성되어 많은 시민들이 골고루 혜택을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조유식 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