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가야문화의 원형탐색과 콘텐츠화5‘ 학술대회
상태바
'가야문화의 원형탐색과 콘텐츠화5‘ 학술대회
  • 조유식취재본부장
  • 승인 2020.07.01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가야문화진흥원 주최 27일 영축총림 통도사서 개최
가야사 연구가 도명스님 ‘허황옥 신행길의 새로운 고찰’ 주목

김해지역 중진스님 중심으로 가야문화복원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학술대회를 통해 가야사복원에 힘을 보태고 있는 사단법인 가야문화진흥원에서 `가야문화의 원형탐색과 콘텐츠화5`를 주제로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지난달 27일 양산 통도사에서 개최된 이날 학술대회에는 가야사와 가야불교사 발자취에 대한 탐색과 연구에 앞장서고 있는 대학교수, 사학자, 향토학자 등 가야문화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인 등 200여명이 참석하여 대 성황을 이루었다.

▲가야불교 연구의 주제와 방법 재검토(이거룡) ▲참파(Champa)와 남방 해상실크로드(황순일) ▲인도설화 수용양상- 어산불영을 중심으로(강형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가야 역사교육의 쟁점과 과제(김은영) ▲허황옥 신행길의 새로운 고찰(도명스님) ▲구지가에 대한 신화원형 분석과 포스트모던적인 의미(정진영) 등 다양한 주제의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도명스님(김해여여정사 주지)은 남방 해상 실크로드를 통한 인도불교 전래 등 다양한 시각의 연구발표를 포함 김수로왕과 결혼한 수로왕비 허황옥 공주의 김해도래 과정과 당시 김해지역 사찰 등에 대한 학술연구논문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도명스님은 `허황옥 신행길의 새로운 고찰`이라는 주제와 `허황옥의 가락국 도래 경로 및 용어 고찰`이라는 주제의 설명을 통해 ▲가락국과 수로왕비 도래(到來) 경로(經路)의 지리적 환경 ▲허황옥 도래 경로의 지명과 장소 1. 망산도(望山島) 2. 선행 연구자들의 망산도 ▲망산도와 주포 위치에 대한 소론 1. `가락국기`에서 말하는 망산도 2. `가락국기`에서 말하는 주포(主浦) ㈎ 승점(乘岾: 승재) ㈏ 도하륙, 유주(渡河陸, 維舟) ㈐ 종궐(從闕) ㈑ 별포(別浦) 주포(主浦) ㈒ 능현(綾峴) ㈓ 유궁(維宮) ㈔ 기출변(旗出邊) 3. 지명(地名)의 내해(內海)로의 이전(移轉) 비정 이유 4. 명월사와 왕후사의 위치 ㈎ 명월사(明月寺) ㈏ 왕후사(王后寺) ▲도래 경로와 시간적 추이 1. 도래 경로 2. 시간적 추이 ㈎ 7월 27일 ㈏ 7월 28일, 29일 ㈐ 8월 1일 ▲ 도래 전후의 주변 스케치 ▲맺는말로 발표를 마쳤다.

이날 발표한 도명스님의 학술발표 자료 전문은 영남매일ㆍYN뉴스ㆍ좋은뉴스에서 다음 주부터 동시 연재한다.

`가야문화의 원형탐색과 콘텐츠화`를 주제로 한 학술대회는 2016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는 5번째 개최되었다.

영축총림 통도사 주지 현문스님은 "가야와 불교는 뗄레야 뗄수 없는 그런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학술대회를 통해 전 국민이 가야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더 많은 활동을 주문하기도 했다.

학술대회에서는 김해 명월사지 사왕석의 인도 기원과 남방 해양실크로드를 통한 인도불교의 동아시아 전래 등 새로운 시각의 연구발표가 이루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