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모형 구축 연구용역 착수
상태바
김해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모형 구축 연구용역 착수
  • 최금연 기자
  • 승인 2020.04.1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까지 노인 대상 선도사업 최적 모형 개발

김해시는 17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보건·복지 관계부서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 통합돌봄 모형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용역을 맡아 오는 10월까지 6개월간 연구를 진행한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추진하며 시의 노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대상자에게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정책적으로 추구하는 결과가 달성됐는지 분석해 김해시에 맞는 최적의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노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은 요양병원 장기입원 후 지역에 복귀하는 노인, 단기 입원 후 지역에 복귀하는 노인, 후기 고령기에 접어드는 75세 도래자에 대한 선제개입, 지역기반 통합건강돌봄, 농촌마을 노인 함께 돌봄 총 5개 유형으로 지난해 6월부터 2021년 5월까지 2년간 1,756명을 대상으로 한다.

대상자에게는 IOT·인공지능 안부 확인이 가능한 스마트홈, 독립생활 지원을 위한 케어안심주택, 방문의료서비스 등 총 33개 맞춤형 서비스가 지원된다.

이번 연구 모니터링은 노인, 담당공무원, 지역주민, 서비스 제공기관 관계자 등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지역케어회의 운영, 주민 참여 등 통합돌봄 선도사업 추진과정 전반을 조사한다.

또 연계사업별 추진 내용을 점검해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고 만족도 조사 후 효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정책 발전에 필요한 사항 등 연구용역 결과를 2021년 3차년도 계획 수립에 반영해 김해형 통합돌봄 모형 개발의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