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세계도시 김해' 꿈은 이루어진다
상태바
'세계도시 김해' 꿈은 이루어진다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7.08.0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야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재 등 6대 사업 본격 추진

김해시는 '가야 왕도'의 국제적 위상을 되살려 세계도시로 도약하기 위하여 6대 국제인증 획득 프로젝트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즉 2000년 전 찬란한 철기문화를 꽃피우고 일본, 중국 등과 교류하며 동북아시아 국제교역의 중심지였던 김해를 거듭 태어나게 한다는 것.

6대 국제인증 프로젝트는 ▲여성친화도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WHO 국제안전도시 ▲국제슬로시티 ▲유네스코 창의도시 ▲가야고분군(대성동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재이다.

이를 통해 김해시는 인증 과정에서 글로벌 기준에 맞춰 도시 여건을 개선하며 다른 세계 인증도시와의 경험을 공유하고 교류할 계획이다.

먼저 김해시는 대성동고분군, 함안 말이산 고분군, 고령 지산동 고분군 등 한반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6세기까지 철기문화로 고대사회의 한 축을 이끌었던 가야의 대표적인 유적인 '가야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

그동안 시는 '가야고분군 공동 세계유산 추진단' 발족과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 협약' 등 경상남도, 경상북도, 함안, 고령 등 4개 광역 및 기초지자체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해 오고 있다.

앞으로 시는 올해 12월까지 학술용역을 진행한 후 내년 8월~9월께 신청서 초안을 작성하고 이후 2019년 1월에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신청서가 제출되면 2019년 3월~12월까지 자문기구 현지실사가 진행되고 2020년 1월 패널회의를 거쳐 2020년 7월에 최종 등재 여부가 결정된다.

시는 가야시대의 문화와 역사를 재조명하고 가야고분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것이 시대적 책무이자 사명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5개 지자체가 힘을 모아 2020년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반드시 이뤄낼 계획이다.

또 김해시는 가야금, 숭선전 제례, 분청도자기, 장군차 등의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2019년에 유네스코 창의도시를 신청할 계획으로 지난 3월부터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수행 중에 있다.

유네스코 창의도시에 지정되면 창의도시 관련 행사, 축제, 국제회의 등에서 유네스코 로고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공식적으로 부여되고 세계 창의도시들과 교류 협력을 통해 국제문화예술 도시로써 위상을 높이고 김해의 지역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게 된다.

현재 문학, 디자인, 공예와 민속예술, 음식, 영화, 미디어아트, 음악 등 7개 부문에 54개국 116개 도시가 창의도시로 가입되어 있고 국내에서는 서울(디자인), 부산(영화), 광주(미디어), 전주(음식), 이천(공예와 민속예술), 통영(음악) 등 6개 도시가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지정되어 있다.

이렇듯 김해시는 2000년 전 찬란한 철기문화를 꽃 피우며 번성한 가야왕도의 중심지로 풍부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으며 분청도자기, 가야금, 장군차, 진영단감, 산딸기 등 전통산업과 전통음식을 보유하여 슬로시티로 손색이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국제슬로시티' 가입을 통해 전통과 자연을 친환경적으로 보존하면서 4차산업 혁명을 선도하고자 하는 역동적인 도시로써의 이미지를 부각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1월 이미 국제슬로시티 가입 신청서를 제출했고 2월에 한국슬로시티본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오는 9월에는 국제연맹 회장단과 관계자들이 현지 실사를 하게 되고 이후 국제슬로시티 연맹과 국제조정위원회에 보고서를 제출한 후 2018년 4월~6월께 최종 가입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앞으로 2~3년이 김해시가 글로벌스탠다드 도시로 도약하는데 무척 중요한 시기"라며 "단계별 세부 계획을 세워 6대 사업 모두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해 전 세계인이 인증하는 가야왕도 김해가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