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바이오가스 발전시설 시운전
상태바
김해바이오가스 발전시설 시운전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7.06.2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폐수바이오가스에너지화시설... 시 재정수입 증대와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

김해시는 민간사업자인 ㈜지엔씨에너지(대표이사 안병철)와 협약한 김해시 음폐수 바이오가스 에너지화시설내 바이오가스 열병합발전시설의 설치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시운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번 바이오가스 발전시설은 2016년 9월 27일 김해시에서 체결한 ‘음폐수 바이오가스 발전시설 설치 운영 실시협약서’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으로 협약체결 9개월 만에 전기사업 허가 등 인허가와 설계, 제작, 설치를 마치고 시운전을 순조롭게 진행하여, 1개월간의 시험가동을 거쳐 7월 중 본격적인 상업운전을 할 예정이다.

김해시 음폐수 바이오가스 에너지화시설은 음식물류폐기물 탈리액 100톤/일을 처리하는 시설로 소화조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그 동안 자체 발전과 소화조 가온에 사용하고 남는 잉여가스를 전량 소각하였으나 이를 발전에너지로 활용하게 됨에 따라 친환경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시 재정수익에도 도움을 주는 동시에, 온실가스 저감에도 기여하게 되었다.

김해시 음폐수 바이오가스 발전소는 비상발전설비 및 친환경·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인 ㈜지엔씨에너지에서 최근 국내기술로 개발한 최신 500kW급 열병합시스템 2기와 바이오가스제습기 등 전처리설비와 송수전 시설로 구성되었으며, 원격 감시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발전효율을 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한다.

발전시설의 총사업비는 18억원으로 시에서는 설치부지와 바이오가스를 제공하고, 사업자는 자금조달과 발전시설을 건설하였으며, 운영수익으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협약에 의한 수익배분 방식으로 발전수익의 15%를 시에서 징수하며 임대기간은 20년이고 임대 종료 후 기부 채납하는 방식이다.

김해시 청소과 재활용팀장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발전정책에 부응하고, 음식물 폐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신재생에너지로 발전하는 청정 김해시에 일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