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산불방지 특별교부세 4억 긴급 지원
상태바
경남도 산불방지 특별교부세 4억 긴급 지원
  • 장종석 기자
  • 승인 2016.03.1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철 대형 산불 ‘경계’ 주의보 발령

산불예방 특별교부세 4억을 시군에 긴급 지원하여 노후화된 산불진화차량을 교체․구입하고 산불헬기 계류장 시설 정비를 통해 산불예방․진화에 힘을 더 보탤 것이라고 밝혔다.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논·밭두렁, 농업부산물 등 소각행위에 따른 산불이 전체의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10년간 산불발생의 주요원인은 입산자 실화 및 무단소각이 전체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3월 20일부터 4월 20까지 ‘봄철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봄철 산불발생 제로(Zero)를 달성하기위해 시군 산불관계관 회의를 개최하는 등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 기간 중에는 도와 시군의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을 강화하고, 산불경보를 ‘경계’상태로 격상하고 소속공무원 또는 직원의 6분의 1이상을 산불취약지역에 집중배치 할 계획이다. 그리고 시군 부단체장을 중심으로 가능한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산불예방 활동을 강화하여 산불발생을 근원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다.

또한 산불 초동진화를 위해 산불현장에 ‘골든타임’ 내 헬기 투입이 가능하도록 2∼3개 시군을 권역으로 임차헬기 7대를 배치하고 산불예방 공중계도와 산불감시를 병행 실시한다.

산불감시원 등 2,912명을 입산자가 많이 왕래하는 등산로입구, 산불 취약지역 등에 고정 배치를 하여 화기소지와 불 놓는 행위를 집중 단속하고산불전문예방진화대 795명(시군 당 30∼60명)을 배치하여 산불발생시 초동진화를 위한 대비태세를 완료했다.

3월 1일부터 4월 20일까지는 소각금지기간으로 이 기간에는 마을단위 공동소각, 개별 불놓기가 전면 금지된다. 소각이 빈발하는 11시∼16시 사이를 특별 근무단속 강화 시간대로 설정하고 주말에는 도 산림녹지과와 시군 합동으로 기동단속을 하여 소각행위 근절을 유도할 계획이다. 산림연접지 100m 이내에서 소각행위를 하다 적발되면 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박세복 경상남도 산림녹지과장은 '도민 스스로 예방이 최우선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산과 연접된 장소에서는 각종 부산물 태우기 행위 등 불씨취급을 삼가고 우리의 소중한 산림이 산불로 인해 훼손되지 않도록 도민들이 적극적으로 산불 예방활동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