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이런모임- 꿈이 있는 은행, 내일이 있는 은행, 서김해새마을금고가 만들어 갑니다
상태바
이런모임- 꿈이 있는 은행, 내일이 있는 은행, 서김해새마을금고가 만들어 갑니다
  • 특별 취재팀
  • 승인 2015.12.08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웃사랑, 지역사랑, 김해 사랑 실천하는 든든한 은행
6개 금융서비스지점, 총자산 2천2백46억원, 출자회원 1만5천여명 급성장 `전국 상위권 진입`

장학사업, 불우이웃 후원사업, 지역사회 공헌사업, 재능기부 봉사사업, 주민 후생건강사업
실천운동을 펼치고 있는 든든한 은행! 따뜻한 은행! 봉사하는 은행! 서김해새마을금고
제14대 이연석 이사장 취임, 더욱 조직화된 금고경영과 사회공헌사업 시민, 회원 `칭송`

   
 
  ▲ 서김해새마을금고 본점 전경.  
 

`다정한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서민금융`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 발전해 가고 있는 서김해새마을금고는 1977년 4월 1일 자연설립(외동마을금고)되었다가 1980년 12월 30일 법인으로 설립되었다.

1994년 12월 31일 총자산 200억 달성(회원 5,849명)에 이어 11년 만인 2015년 12월 2일 현재 총자산 규모 2천2백46억 원으로 급성장했다.

자산규모가 늘어나면서 출자회원 수도 94년 5천여 명에서 현재는 1만 5천여 명으로 3배나 늘어나 자산규모와 출자 회원 수 부분 전국 상위권에 속하는 튼튼한 은행으로 자리 잡았다.

서김해새마을금고는 전통적인 상부상조 정신 아래 운영되는 지역사회 밀착형 서민금융기관으로 본점 소재지인 내외동을 기반으로 성장 발전하여 2015년 12월 현재 내외동 본점 외 장유 율하동 등 지점 5개소를 운영하고 있는 등 김해 최대 종합금융서비스 점포망을 가지고 있는 대형 금융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가계대출, 내집마련모기지론, 전세자금대출, 경락잔금대출, 기업대출, 햇살론, 소상공인 지원대출, 지방자치단체 정책자금대출, 정부 정책자금대출, 공제(보험), 체크카드, 수표 발행 등 금융업무를 종합적으로 취급하고 있는 서김해새마을금고는 영업활동에 대한 이익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복지사업을 활발히 추진하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칭송이 자자하다.

금융기관으로서의 규모가 커지면서 회원과 동네 주민들에 대한 보답도 잊지 않고 있다. 서김해새마을금고는 관내 회원 자녀 지원과 애향심 고취 및 지역주민 자녀 지원을 위하여 매년 장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수여해 오고 있다.

장학금 규모도 2012년 50명에게 2,500만원, 2013년 80명에게 4,000만원, 2014년 100명에게 5,000만원, 2015년 60명에게 3,00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하고 학생들을 격려했다.

뿐만 아니라 사업연도별 서김해새마을금고와 금고 직원의 모금 참여 등을 통한 모금액을 활용하여 대규모 대민지원 사업으로 새마을금고 존재이념인 상부상조 정신 실천 운동인 `사랑의 좀도리 운동`을 통해 2011년 12월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개최하고 편부 편모세대, 독거노인, 노인정 등에 김장김치 1,200만원을 지원했다.

2012년부터는 `사랑의 쌀 나누기` 운동으로 매년 1,200만 원과 기타 복지사업으로 관내 자생단체와 소외계층 지원 등 연간 2,000만원 규모의 지원 사업을 해오고 있다.

지난 12월 3일에는 이연석 이사장과 자원봉사자 10여명이 사단법인 행복1%나눔재단에서 운영하는 천원의 행복밥집을 찾아 설거지와 200여명 시민들의 급식 도우미 봉사를 했다.

   
 
  ▲ 이연석 이사장과 봉사단 회원들이 12월 3일 행복1%나눔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천원의 행복밥집에 사랑의 쌀 400Kg을 기부하고 일일봉사를 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이연석 이사장과 금고 임원 자원봉사자들은 이곳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대접해 달라면 백미 400kg(20kg 20포 1,000,000원 상당)을 전달하여 시민들로부터 뜨거운 박수를 받기도 했다.

장학사업, 불우이웃후원사업 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위한 지역사회 공헌사업, 재능기부봉사사업, 주민후생건강사업, 문화예술 공유사업, 급식지원 사업 등 다양한 지역 봉사ㆍ환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렇게 지역 공헌사업에 지원된 금액이 최근 10년간 3억8천1백만 원이나 된다.

이연석 이사장은 평소 "봉사는 나를 희생하는 게 아니라 내가 가진 것을 나누어 주는 것이다. 받는 사람보다 주는 사람이 더 행복하다."며 "조금이나마 나로 인해 다른 사람이 기뻐하고 행복하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건 나와 우리에게 소중하고 행복한 기쁨이었다. 서김해새마을 금고가 이처럼 수많은 사회공헌 사업을 하면서 자랑스러운 금고로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은 남다른 애정으로 새마을 금고를 이용해 주시는 지역 주민들과 대의원, 회원님들이 계셨기에 가능했다." 며 공을 회원들에게 돌리는 겸손함을 보였다.

서김해새마을금고 이사 8년, 감사 3년을 역임하고 현재 김해 내외동자생단체회장단, 김해 중부경찰서 시민경찰, 김해 중부경찰서 연지지구대 생활안전협의회 위원장으로써도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서연석 이사장은 사회봉사 정신이 남달랐다.

이밖에 서김해새마을금고는 자원봉사단, 여성산악회 운영과 노래교실 운영 등을 하면서 틈틈이 지역주민의 문화복지 증진과 정기적인 봉사활동 및 대민지원 사업 등에도 별도의 예산을 책정하여 매년 지원하는 등 지역민들과 함께 하고 있다.

이렇게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고 있는 서김해새마을금고는 이연석 이사장이 지난 5월 제14대 이사장으로 취임하면서 경영시스템이 확연하게 달라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달라진 시스템은 이연석 이사장의 취임 인사말에서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이 이사장은 "저는 오래전부터 이루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회원(대의원) 여러분들의 거친 숨결과 헌신으로 이룩한 서김해새마을금고를 `경남`이 아닌 `전국`최고의 명품 새마을금고로 만들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건전대출활성화를 통한 금고 자산 증대, 금고운영의 투명성 확보, 회원님들과 함께 경영하는 금고로 거듭나기 위한 의견 수렴 및 반영, 지역사회와 회원 여러분들에 대한 복지향상 등 혼신의 열정으로 이루겠습니다. 말로서가 아니라 준비된 역할과 실천을 바탕으로 금융인의 기본자세인 `신뢰`, `신용`, `청렴성`을 가슴에 새기고 발로 뛰면서 초심을 잃지 않고 약속을 지키는 이사장이 되어 우리 금고를 `전국 최고 명품금고`로 만들겠습니다."며 열정과 각오를 다지기도 했다.

   
 
  ▲ 이연석 이사장이 천원의 행복밥집에서 일일 봉사를 하고 있다.  
 

이 이사장은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안정적 영업기반 확보를 위해 대출사업 확대 추진으로 예대비율 확보를 통한 사업기반 확보와 2015년 5월 취임 이후 6개월 동안 대출금 3백25억원(예대비율 82%) 확대로 서민금융의 우수 사례로 조명 받고 있다.

서김해금고는 관리비 등 영업비용 절감 추진으로 경영합리성 제고와 윤리경영 및 투명경영을 통한 경영 건전성 확보를 위해 매 2년마다 공인회계사 감사(외부감사)를 실시하고 2년마다 감독기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정기검사 실시, 정기적인 정부합동검사 실시, 주요 테마별 수시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향후 계획으로 "문턱 낮고 이용 편리한 서민 대출 활성화, 새마을금고 이익의 사회 환원을 위한 환원사업 매년 6천만 원 이상 확보하여 지역 주민에게 지원하고 지역주민을 위한 높은 수준의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새마을금고 사랑의 좀도리운동 확대 시행으로 기부문화 활성화로 힘든 이웃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야 한다는 `행복1%나눔운동`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수의 시민들은 "우리 김해만 하더라도 제1금융권 등 약 100여개의 점포가 있지만 이들 은행이 수익 창출대비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공헌사업은 보기 어렵다. 반면 새마을금고는 지역 사회공헌과 봉사활동 등 항상 이웃과 함께 하고 있어 든든하고 자랑스럽다."고 했다.

지역주민들을 주인으로 섬기며 안전하고 철저한 종합금융서비스로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김해 대표금융기관으로 자리 잡은 서김해새마을금고의 대 고객종합금융서비스 정책과 사회공헌 사업에 찬사를 보낸다.

지도자 한사람의 사회공헌 철학과 투철한 경영마인드가 수많은 시민과 고객을 감동시키면서 `행복 나눔 실`으로 지역사회를 따뜻하고 건강하게 하고 있어 지역사회와 시민들이 격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서김해새마을금고
본점 336-0790 / 내동지점 336-0794 /중앙지점 329-4535 / 외동지점 336-0792 / 경원지점 324-5583 / 율하지점 325-0792

   
 
  ▲ 상무님! 군대생활 생각하며 도우미 봉사도 척척!  
 
   
 
  ▲ 거동이 불편하신 분과 노약자분들의 배식도움을 하고 있는 금고 직원들.  
 
   
 
  ▲ 미인 4총사! 천원밥집 설거지는 우리에게 맡겨라!  
 
   
 
  ▲ 봉사를 한 천원의 행복밥집 전경.  
 
   
 
  ▲ 매년 12월 실시하고 있는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  
 
   
 
  ▲ 이연석 이사장이 표창장 및 장학증서 전달식을 하고 있다.  
 
   
 
  ▲ 정기적으로 환경정화 활동을 하고 있는 금고 직원과 자원봉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