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청소년ㆍ학부모위한 ‘진로진학특강’ 성료
공연으로 힐링하고 특강으로 정보습득까지
김해시는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김해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예비) 중학생 및 학부모를 위한 진로진학특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김해시가 주최하고 김해시청소년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특강은 2025년 김해시 청소년 축제 1회차로,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청소년 및 학부모의 부담 완화하고, 진로‧진학 방향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되었다.
양일간 300명 이상의 청소년과 학부모가 참석했으며, 18일은 올키즈스트라 김해관악단의 공연을 시작으로 ▲1부 중학 생활 가이드(초등학교와 달라지는 중학교 생활) ▲2부 자기주도 학습(중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자기소개서 작성법)이 진행됐다.
19일은 국악앙상블 오름달의 공연을 시작으로 ▲3부 고교학점제(고교학점제의 개요, 선택과목의 중요성 이해) ▲4부 진로진학설계(달라진 입시 이해, 학생부 점검 및 관리 노하우) 특강이 진행됐다.
박종주 김해시 복지국장은 첫날 “이 자리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청소년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기 위해 김해시는 다양한 청소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생활의 차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게 되어 마음이 놓인다”, “학생부 관리와 고교학점제에 대한 강의는 자녀의 미래 진로를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참여한 청소년은 “중학교 생활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밝혔다.
특강은 청소년과 학부모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며 큰 호응을 얻었다. 김해시는 올해 서부청소년센터 개관과 청소년센터 리모델링, 교육박람회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청소년 활동 공간과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