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국민연금공단의 반부패 청렴실천 노력
국민연금 제도는 1988년에 시행되어 올해로 37년이 되었다. 2024년 1월 말 기준 가입자 2212만 명, 수급자 652만 명, 기금 1048조 8000억 원 규모의 세계 3대 연기금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2023년 국민연금 기금운용 수익률은 13.59%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기금의 규모가 확대되는 만큼 국민연금 임직원 모두는 높아진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청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매년 반부패·청렴도 향상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부패취약분야를 집중 개선하고 이해충돌방지를 위한 규범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청렴 인재를 양성하고 공공기관과의 협업으로 청렴누리문화제를 개최하여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힘쓰고 있다.
아울러 전국 112개 지사에서는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렴실천반 운영을 통해 업무의 투명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발굴하고 이를 현업에 적용하여 국민연금 제도와 공단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제고하고 있다.
우리 공단은 2023년에 수행한 제5차 재정계산을 바탕으로 올해에는 재정 건정성과 노후소득보장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가능한 연금 개혁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5년마다 실시하는 정확한 재정 추계를 바탕으로 많은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연금 개혁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 제도와 기금에 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23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우리 공단은 2등급을 획득하여 7년 연속 청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앞으로도 김해밀양지사 직원 모두는 투명한 업무처리로 적극 행정을 실천하여 더욱 청렴한 조직을 만들어 지역사회의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국민연금공단 김해밀양지사 박태효 지사장